본문 바로가기

금융

인플레이션? 뜻과 종류, 현상, 대처 방안

인플레이션? 물가가 자꾸 인!상? 그럼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Ex) 예전에 자주 사 먹던 짜장면 값이 5천 원에서 6천 원으로 되어 값이 자꾸오르는데...ㅠㅜ 내 수중에 돈은 제자리만 돌고 있다면? 플레이션 현상

 

 

 

 

원인/종류

 

수요 인플레이션

수요는 자꾸만 늘어가는데 그것에 맞춰 공급량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내 수중에 돈이 많아지면 소비가 늘어나야 하는데? 그만큼 물건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에 생길 수 발생한다.

 

 

비용 인플레이션

제품의 생산하는데 비용이 오르게 되면 결국 제품의 가격도 올라갈 수밖에 없다. 만약 하나의 원재료(석유 등) 가격이 올라서 이 원재료를 사용해야 하는 모든 제품들의 생산 물가가 모두 오르게 되면 전체적인 물가의 상승이 발생한다.

 

또한 기상이변, 석유파동, 대외관계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한 공급의 부족도 인플레이션의 원인이다.

 

 

물가가 오르면 어떻게 될까?

 

수출의 어려움  

상품의 값이 상승하면 전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수출을 해야 한다. 우리나라 같이 수출의 비중이 큰 나라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오히려 빚을 받는 사람이 곤란...  

빚을 갚을 사람은 화폐가치가 떨어져 상대적으로 빛을 갚기 쉬워졌고, 받을 사람은 예전에 빌려주었던 가격의 가치보다 떨어졌으니... 어떻게 보면 돈을 빌려준 사람은 자산의 하락으로 볼 수 있다.

 

 

소비 심리 위축  

가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물가가 상승하면 당현히 소비심리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은행에 저축하자니 금리가 별 볼 일 없고.. 이런 현상이 계속 지속되면 은행은 자금이 안 들어오니 자본이 부족하게 되고 은행의 수익구조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대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결국 경제성장에 지장을 주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월급 받으니 괜찮아?  

물론 일반 자영업자보단 형편이 나을 순 있겠으나 회사들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타격을 받는 와중에 근로자들의 임금을 올려주기란 쉽지 않다. 결국 제자리 월급을 받는 근로자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수록 마이너스의 월급 상태가 될 수 있다.

 

 

 

 

해결 방법

 

상품들의 공급량을 늘리거나 통화 화페를 줄여야 한다.

 

결국 어딘가의 생산량이 부족해서 일어나는 상황이다. 공급량을 늘릴 수 있는, 생산량의 저해 요인을 해결하는 적시적인 정부의 정책이 필요하고, 통화량을 줄여 수요를 억제해 가계 지출을 축소해서 물가를 안정시켜야 한다.

 

 

스태그플레이션?

 

늘 이런 느낌을 받고 살아오긴 하지만... 물가는 지속적으로 오르지만 소득은 늘지 않는... 휴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은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합성어로,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마땅한 해결 수단이...

마땅한 해결 수단이 없다는 것이 아주 치명적이다. 만약 침체된 경기를 살리려고 재정지출을 늘리면 결국 물가는 더욱 상승하기 때문이다.

 

 

 

 

어떻게 대처할까?

물가의 변동이 일어나면 이익의 얻는 사람과 잃는 사람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현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는 만큼 내 자산의 일정 부분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안정성을 가져야 한다. 금, 달러, 주식 등 현금을 대체할 수 있는 현물 & 대체 자산의 비율을 늘리고 균형을 잘 유지해야 될 것이다.

그렇다고 돈의 가치가 자꾸 떨어진다고 빚을 내어 다른 다른 자산으로 몰빵을 하게 되면... 그것이야 말로 정말 파국이다...!

 

현재의 현상 때문에 한 곳으로 몰빵.. 영끌 하는 행위는 또 다른 위급한 상황이 생겨 피해야 할 때 다리 하나 없는 채로 도망가는

행위다. 레버리지는 !이 아니라 결국 ...이다! 자신이 감당할 만큼의 레버리지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