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금융 왕초보! 예금과 적금

금리/예금/적금

금융 왕초보! 금리, 예금, 적금 안전자산


돈 공부를 계속하다 보니 알 수 없는 고급진 단어(!?)들의 향연으로 정신을 못 차리 때가 너무 많습니다.

 

돈 공부... 어렵당 ㅠ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아주 간단한 내용들과 알고는 있지만 머리속에 뒤죽박죽 엉켜 있는 상식들까지 천천히~~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모두들 돈공부 화이팅!

 

 

 

 

금리

금리 = 이자

금리 = 이자? 맞습니다.

 

은행에서 빌려준 돈이나 돈을 맡길 때 그냥 맡기고 빌리진 않겠죠? 세상에 공짜가 없듯이...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었으니 그에 합당한 이율, 이자를 빌린 기간 동안 은행에 지불해야 합니다.

 

 

근데? 은행에 돈을 맡기면 왜 이자를 주나요?

은행의 가장 큰 수익은 대출! 기업이나 개인에게 은행이 소유하고 있는 돈을 빌려주면서 생기는 수익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내가 은행에 100만 원이라는 돈을 맡기고 5%라는 이자(5만원) 약속 받았습니다. 

 

→ 다시 은행은 내가 맡긴 돈을 100만원이 필요한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면서 이자 10%(10만 원)를 받고

 

→ 다른 사람에게 받는 이자를 가지고 저에게는 5%로의 이자인 5만 원을 지급하고, 남은 5만 원은 은행이 가지게 됩니다.

 

즉! 우리가 맡겨놓은 돈을 여러 사람에게 순환시켜 그에 따른 이자로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렇듯 은행은 더욱더 많은 자금을 안정적으로 순환 시켜야 이익이 생기겠죠? 사람들에게 더욱 더 많은 돈을 우리 은행에게 맡기게 해야 각자의 은행들이 많이 빌려 주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우리도 은행이 내놓은 많은 상품중에 이왕이면 각자 상황, 성향에 맞고 이자도 좋은 상품에다가 돈을 맡겨야 하겠죠? 

 

그중 가장 기본적이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통장 2가지의 기본을 알아봅시다.

 

 

 

 

예금

내 돈을 맡김

예금이란? 말 그대로 돈을 은행을 맡긴다라는 표현인데요.

 

일정한 금액을 은행과 약속한 기간 동안 은행에 맡겨(예치) 놓음으로써 일정한 이자를 받는 구조입니다.

 

종류는 크게

 

 

보통 예금

일반적인 입출금통장을 말하고 기간과 금액, 입출금 횟수 등에 아무런 제한 없이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정기 예금

내 돈을 은행에 일정 기간 동안 맡겨 두면서 은행과 일정한 이자를 약속받는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설정한 기간내에 돈을 빼면 약속한 이자는 받지 못하겠죠? 

 

저축 예금

1985년에 가계저축증대와 신용도 향상을 위해 만든 제도로 보통의 예금 상품보단 이율이 좋다.

 

 

적금

내 돈을 일정한 금액, 기간 동안 매월 맡김

자유 적금

자유롭게 매달 돈을 맡기는 형태. 매월 자신의 상황에 맡게 돈을 넣으면 되고, 적금을 넣은 기간이 늘어날 수 록 이자율이 높아진다.

 

정기 적금

일정 기간동안 매월 일정한 금액을 은행에 맡기는 상품. 은행 입장에서는 안정적으로 매달 일정한 금액이 들어오기 때문에 보통의 자유적금, 예금보다는 이율이 좋다.

 

 

 

 

이자 계산기

그렇다면 내가 넣은 돈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궁금하겠죠?

 

일반적으로는 적금이 예금보다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이자율은 다르게 계산해 봅시다.

 

자! 이제 간편한 (다음/Daum) 이자 계산기를 통해 예금이자계산과 적금 이자계산을 같은 금액으로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① 100만 원을 36개월 동안 예금 상품에 맡겨 둔다면?

목돈을 36개월동안 2%의 이자율로 맡겨 놓았을때

② 매달 10만 원씩 36개월 정기 적금에 맡겨 둔다면?

매달 10만원씩 5%의 이자율로 36개월간 맡겨 놓았을때

이렇게 같은 기간 같은 돈을 넣어도 예금이냐 적금이냐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율을 가지고 내가 은행에 돈을 맡겨둔다면 미래에 받게 되는 이자의 금액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죠?

 

추가로 돈을 은행에 맡김으로써 발생하는 이자도 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을 떼어갑니다....ㅠㅜ

 

 

 

 

마무리

 

오늘은 아주아주 기초적인 금리와 예금, 적금. 그리고 이자를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자신에게 맡는 상품을 골라 은행에 맡기는 것이 가장 좋겠죠?

 

주식, 부동산 같은 투자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안전자산! 은행의 예금, 적금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공부를 한다면 더욱더 내 자산을 지키고, 늘려가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오늘도 돈 공부 열심히 하시고! 모두 부자되셔요!^^ ㅎㅎ

 

 

 

 

 
 

2021/01/24 - [금융] - 인플레이션? 뜻과 종류, 현상, 대처 방안

 

인플레이션? 뜻과 종류, 현상, 대처 방안

인플레이션? 물가가 자꾸 인!상? 그럼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Ex)

choice912.tistory.com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