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디플레이션? 뜻, 원인, 현상, 해결 방법과 그에 따른 역사

디플레이션? 무서운 내리막


 

디플레이션(Deflation)

물가가 전반적으로 계속 하락하는 현상. 물가가 전반적으로 올라가는 현상 인플레이션율이 0% 이하이면 디플레이션이라고 한다. * 현재 우리나라 인플레이션율 `19년 0.4% → `20년 0.5%

 

통화량의 축소에 의해 물가가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을 말한다. 인플레이션과 반대로 광범위한 초과 공급이 존재하는 상태. * 통화량 : 시중의 돈의 유통량

 

 

 

 

원인

 

 

자본시장의 구조변화

비슷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업체마다 경쟁할 때는 가격을 낮춰 경쟁 우위를 점하는 경향

 

 

생산성 향상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생산의 효율성이 커지게 되고, 시장에 공급량이 늘어난다. 이러한 현상은 경기의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래 경제에 대한 불안

전 세계적인 유행병과 같은 대규모 현상은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사람들이 경제나 실업에 대해 걱정하게 된다면 소비보단 저축을 선택할 것이고, 이것은 곧 소비 감소로 이어진다. 

 

 

물가가 내려가면 어떻게 될까?

 

 

기업의 수익 감소

소비를 하지 않는 시장에서 소비를 부추기는 방법은 가격 인하가 효과적이다. 기업은 수익의 하락을 감수하면서라도 제품의 가격을 인하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근로자들의 문제로 이어진다.

 

 

고용 불안

수익이 감소한 기업은 회사의 유지를 위해 비용을 줄일 방법을 찾는다. 결국 월급을 줄이고 직원을 해고할 것이며, 일자리와 없어지고 급여가 줄은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

 

 

금리 인상

초반에는 가격이 하락해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현금의 가치가 올라가 금리가 오르는 경향이 있다. 결국 대출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빚이 더욱 비싸질 것이다.

 

 

 

 

해결 방법

정부가 디플레이션에 싸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목표 금리 인하

은행의 단기자금의 대출 이자를 낮춘다. 이자를 낮추어 대출을 유도하고 빌린 돈으로 새로운 투자 유도와 개인의 주택 구매를 장려한다

 

 

마이너스 금리

돈을 은행에 넣어 놓는데 돈이 들어간다면 소비나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

 

 

양적완화

중앙은행이 국채 등 증권을 사들여 자금 공급을 늘리는 정책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역사

 

 

미국의 경제 대공황

1929년 경기 침제로 시작되어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줄면서 물가가 크게 떨어졌고,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줄도산하고 실업률이 높아졌다

 

 

세계 금융 위기

2007년 말부터 2009년 중반에 걸친 경제 위기로 2007년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시작해 1929년 경제 대공황에 버금가는 세계적 수준의 경제적 혼란을 가져왔다.

 

 

일본의 디플레이션

1991년 부동산/주식 등 자산 가격 거품의 붕괴가 일어나면서 장기간 디플레이션에 시달려 왔다. 현재는 디플레에서 탈피하는 듯 보이지만 2015년부터 평균 0.6%대를 유지하고 있다.

 

 

 

 

마무리

전편에 이어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알아보았다. 물론 잘 이용한다면 위기를 기회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은 있지만... 그 상황에 내가 어떠한 위치에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금융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고, 늘 중립의 위치에 있을 수 있게 자신의 자산을 잘 지키고 늘려야 할 것이다.

 

그래야 저런 위험들을 기회로 삼는 것이 가능할 테니...

 

 

 

https://choice912.tistory.com/12

 

인플레이션? 뜻과 현상 분석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Ex) 예전에 자주 사 먹던 짜장면 값이 5천 원에서 6천 원

choice912.tistory.com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카드 첫 사용기  (1) 2021.04.16
금융 왕초보! 예금과 적금  (6) 2021.03.03
인플레이션? 뜻과 종류, 현상, 대처 방안  (0) 2021.01.24
시장과 가격? 금융뇌 키우기  (0) 2021.01.19
새싹뇌 키우기 돈 & 건강  (0) 2021.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