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 건강 보호에는 루테인지아잔틴! 효능을 알아보자

루테인? + 지아잔틴?

 

눈 노화, 시력보호에 효과 좋은 루테인지아잔틴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 PC, 미세먼지, 자외선 등 많은 눈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 때문에 시력 보호는 계속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자꾸 볼 수록 눈이 침침하고 흐릿해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죠ㅠㅜ.. 하지만 안 볼 수는 없고... 그렇다면 눈에 좋은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날이 갈수록 피로해 지는 눈..

 

특히 눈 건강 영양제를 많이 찾다 보면 루테인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데 오늘은 눈의 황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루테인?지아잔틴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모두 카로티노이드라는 영양군에 속합니다.

 

특히 대표적인 기능으로 노화로 인해 저하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고, 주로 고에너지의 빛의 특정 파장을 걸러내 눈 건강과 눈의 피로, 시력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의 몸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스스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식품이나 건강보조제를 통해 섭취하여야 하고,

한 연구에서는 두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간 녹색채소들을 섭취한 사람들이 백내장 발병 수치를 절반 가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황반의 주요 구성원인 지아잔틴, 루테인

 

황반의 중심 물질 : 지아잔틴, 황반의 구성물질 : 루테인

 

 

주요효능

시력 보호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루테인

 

시력 보호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의 망막에서 발견되는데, 망막 안의 세포들은 빛과 어둠의 변화와 색을 감지하고 이것을 뇌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푸른빛을 흡수하여 과도한 빛의 유입으로부터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눈 노화에 관련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도움을 줍니다.

 

 

눈의 노화 방지

노인들의 시력이 감퇴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눈병들이 있는데, 특히 망막에서 시세포가 밀집되어 있고 빛을 가장 선명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인 황반이 노화될수록 발생하는 황반변성은 시력을 지속적으로 저하시킵니다. 우리 눈의 황반의 중심 물질인 지아잔틴과 황반의 구성물질인 루테인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주면 이를 예방하고 성능 저하를 늦을 수 있는데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2013년 유럽 역학 저널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루테인과 지아잔틴 수치가 낮은 사람은 심방세동(심장이 가늘고 빠르게 뛰는 상태)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질환인 동맥경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 예방

2012년 '국립암연구소 저널'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루테인과 지아산틴, 카로티노이드의 체내 수치가 높은 사람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많이 포함된 식품

 

주로 '녹색식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루꼴라, 호박, 고구마, 아스파라거스 등이 있고, 특히 '녹색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섭취량/복용법

권장량은 루테인 하루 20mg, 지아잔틴 하루 2mg이라고 합니다.

 

영양제로 섭취한다면 따로 복용을 권장하는 시간대는 없고, 다만 식품으로 섭취한다면 평소 소화가 잘 되는 식사 시간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부작용

모든 영양제는 과하다면 섭취한다면 안 먹느니만 못하겠죠?

 

매일 최대 20mg의 루테인 섭취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다만, 몸의 루테인 수치가 많으면 피부색이 황색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루테인 지아잔틴을 알아보았습니다.

또 시력 건강에는 비타민 A, C, E도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루테인에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영양제나 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중요한 건! 

생활습관이죠~! 집에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고, 하루에 물을 1.5~2L 정도를 섭취하고, 눈이 침침할 때 인공눈물을 잘 사용해주면 눈 건강을 지키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모두들 눈~ 건강하세요~^^

 

 

 

 

 

2021/02/19 - [건강] - 포스트바이오틱스(배양건조물) 효능을 알아보자

 

포스트바이오틱스(배양건조물) 효능을 알아보자

유산균을 더욱 강하게! 포스트바이오틱스 장이 튼튼해야 면역력이 올라간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시는 내용이죠? 면역력을 올려주는 장내 유익균으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해

choice912.tistory.com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