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 C 과다복용 부작용 및 하루권장량,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영양소! 비타민 C

 


비타민 시리즈 2! 비타민 씨(C)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비타민이죠~ 비타민 C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설명했지만 비타민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러므로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여 관리해주어야 하는데요.

 

비타민 C가 듬뿍 들어간 레몬

하지만 어떤 영양소던지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고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이든지 과하면 좋을 리 없으니까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영양제는 잘 안챙겨먹더라도 비타민 C만큼은 어릴 적부터 꼭! 챙겨 먹곤 했었습니다.

 

여러 수많은 대사작용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알려진 비타민 C에 대해 알아봅시다.

 

 

 

 

비타민 C 효능

 

면역력 강화

비타민 C는 백혈구가 조금 더 효과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상처를 빠르게 아물게 하거나 피부의 방어 체계를 강화해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효과적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체회복 기간이나 상처 치유 시간을 앞당기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감기가 걸렸을때 비타민 C를 많이들 섭취하시죠? 

 

항산화 작용

우리의 몸은 숨을 쉬면서 활성산소라는 유해물질을 생성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수치를 높이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우리의 몸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강력한 역할을 하며 노화 억제, 면역체계 강화를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 건강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검버섯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비타민 C

 

이외에도...

 

상처가 빨리 치유되는데 도움

 

괴혈병 예방

 

철분 체내 흡수력 강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암에 대항하는 저항력 강화

 

고혈압 위험 감소

 

 

 

 

 

부족 증상

 

비타민 C가 부족할 시 피부가 건조해지고 손상되어 거칠어짐

 

상처가 치유되는데 더딤

 

잇몸에 출혈이 자주 발생

 

면역력 저하

 

몸의 피로와 활력 감소

 

만성 염증 

 

또한 혈액 속의 비타민 수치는 신장에 의해 조절되는데 과한 비타민 섭취는 신장결석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섭취는 소변을 산성화하고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체내의 항산화 균형을 방해할 여지가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

 

성인 기준 하루 권장섭취량은 100mg 이고, 하루 동안 섭취할 수 있는 최대 양은 2000mg입니다.

 

상한 섭취량을 넘기지 않는 선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복용법/복용시간

 

비타민 C는 수용성 영양소인 만큼 공복에 제일 잘 흡수됩니다. 보충제로 섭취할 시 아침 식사 20~30분 전에 먼저 복용 후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 후 2시간 후에 같은 장이 비어있는 시간대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다복용 부작용

 

수용성 영양소이기 때문에 보통은 소변으로 배출이 되지만, 비타민 C는 그 자체가 산성이라 평소 위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과다 복용 시 메스꺼움, 구토, 설사, 속 쓰림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든 과한건 금물!

적정량을 꼭! 확인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비타민 시리즈 2인 비타미 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생성할 수 없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꾸준히 잘 섭취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가용치 않다면 보충제를 통해서라도 자주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몸의 면역력이 중요시 되는 시대에 내 몸은 똑똑하게 내가 스스로 챙길 줄 아는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다음 비타민 시리즈때까지 안녕~

 

 

 

 

2021.04.12 - [건강] - 비타민 D 부족 증상과 하루 권장량을 알아보자!

 

비타민 D 부족증상과 하루 권장량을 알아보자!

뼈 건강 튼튼!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안 돼요! 비타민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영양소입니다. 반드시 햇빛을 쬐거나 음식을 통해 생성을 해야 합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외부 활동이 뜸해지

choice912.tistory.com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