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프로폴리스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강력한 천연 항생제! 프로폴리스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 조금만 아프기만 해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특히 저같은 경우에는 편도가 자주 부어서 구강청결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는 타입입니다.

 

꿀벌이 생성해내는 프로폴리스

이런저런 여러 약들을 사 먹었지만 붓기가 잘 가라앉지 않고, 목은 계속 칼칼하고... 요즘 또 미세먼지니 환절 기니 해서 고민 고민하다 프로폴리스라는 천연 항생제를 찾게 되었어요.

 

항균, 항염증, 항산화, 면역력 강화 등 많은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 꽃 등에서 가져온 물질들로부터 만들어진 천연 혼합물입니다.

 

프로폴리스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입구라는 뜻의 '프로(Pro)'와 커뮤니티 또는 도시를 의미하는 '폴리스(Polis)'가 합쳐져 '프로폴리스(propolis)'라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도시의 앞을 방어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이미 수천년전부터 사용 되어왔으며, 몸에 생긴 염증이나 상처 같은 외상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꿀벌들은 벌집을 만들고 수리하는데 프로폴리스를 사용해 외부의 침입자와 자연적 위협(비, 바람)으로부터 벌집을 지키는 데 사용합니다. 또한 여왕벌 산란 시기에 이 물질을 이용해 산란지를 소독한다고 합니다. 

 

신기하게도! 꿀벌의 몸에는 박테리아가 없다고해요!? 이러한 이유를 연구하다 꿀벌이 생성해 내는 프로폴리스라는 천연 물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최근 많은 상품들이 상품화되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은 수백 가지가 넘는 성분으로 구성이 되었고, 그 중 주요한 성분 플라보노이드라는 물질은 항산화 작용을 통한 우리들의 질환 치료와 건강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주요 효능

 

면역력 증진

프로폴리스를 검색하면 면역력이라는 연관검색어를 제일 먼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 효과를 통해 우리의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 줍니다.

 

염증 예방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우리 몸의 세포 안에 산화질소 양을 조절하여 염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다량 함유된 성분 중 카페인산 페네틸 에스테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는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해 줌으로써 염증을 빠르게 낫게 하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각종 감영성 외상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미용

또한, 프로폴리스의 항균성은 피부의 균형을 잡아주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모공 제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요즘 이 물질을 이용한 화장품들을 주변에서 속속히 볼 수 있는 것을 보아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먹는 방법

 

일반적인 하루 권장량은 500~1,000mg 정도라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여러 상품화를 통해 캡슐, 액체, 스프레이 등을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캡슐을 통한 복용이나 액체를 물에 희석해 구강청결제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작용

 

모든 섭취는 과하게 섭취한다면 안 먹느니만 못하겠죠?

 

부작용은 크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으로!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의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것뿐이지 어떠한 질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이 되어선 안됩니다.

 

더욱 건강한 건강증진을 위해 자신의 질병을 고려해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저도 참 애용하고 있는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면역력,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염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어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건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나에게, 나 상황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정보를 누군가가 지속적으로 전해주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정보들을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세상에 참 좋은 건강에 도움되는 것들이 많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여러분들도 내 자신의 건강을 위해 이런 정보들을 같이 공유했으면 합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또 앞으로의 하루하루들 모두 행복하세요!

 

 

2021.03.16 - [건강] - 생기가 돌아요~ 엘아르기닌 효능 및 복용법

 

생기가 돌아요~ 엘아르기닌 효능 및 복용법

생기가 돌아요 ~ 아르기닌! 장기간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정신적인 활력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참 많습니다. 때로는 오히려 몸의 피로가 정신까지 피로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choice912.tistory.com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