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오틴의 부작용과 효능 정리

비오틴의 부작용과 효능

 


나이가 들면 들수록 거칠어지는 피부와 점점 빠져가는 머리카락...

이런 일이 생긴다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흔히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신체기능이 저하될 때 찾게 되는 영양제로 많이 알려진 비오틴.

 

 

비오틴 효능과 발생할 수 있는 비오틴 부작용, 부족 증상, 하루 권장량, 포함되어 있는 여러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신체가 섭취한 음식들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B 계열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흔히 모발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죠?

 

 

비오틴은 비타민 B7 또는 비타민 H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은 필수 영양소로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지방산과 포도당의 형성해주는 역할과 아미노산과 탄수화물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은 우리 모발의 카라틴이라는 성분 생성에 관여해 모낭을 자극하여 성장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부족하다면 몸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겠죠?

 

 

 

 

비오틴의 효능

 

모발성장에 도움

비오틴이 부족하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피부, 손/발톱을 구성하는 기본 단백질인 케라틴을 자극하여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혈당 수치 관리에 도움

비오틴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도움을 주어 당뇨병 증상을 관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는 뇌의 기능을 건강하게 만들어 신경병증과 같은 당뇨병의 증상들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와 손톱 건강에 도움

비오틴은 피부의 수분을 공급해주어 매끈한 피부와 깨끗한 외모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손톱을 단단하게 해 주고 성장을 촉진시켜 뷰티케어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임산부 건강 지원

비타민은 임신 중 꼭 필요한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임신 중에는 우리 몸에서 비타민을 더 빨리 분해시키기 때문에 드문 경우로 임산부가 비오틴 결핍 증상이나 비오틴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비오틴과 엽산이 함유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족 증상

비오틴 결핍증은 흔히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임신중에는 비오틴 수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필수 영양소이기 때문에 부족시 여러 가지 건강적 이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서지기 쉬운 머리카락

 

손톱이 약해짐

 

건조한 피부

 

얼굴 주변의 붉은색 발진

 

결막염

 

 

하루 권장량

보통 비오틴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성인 일일 섭취량은 30mcg입니다.

 

비오틴이 수용성 비타민이라 신체가 흡수하지 않는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무엇이던 과한 것은 안 하느니만 못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대부분 음식으로 보충이 가능하니 많은 양의 복용을 하고 싶다면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됩니다.

 

 

 

복용법/복용시간

비오틴은 비타민 B 계열의 수용성 영양소인 만큼 하루 중 첫끼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취침 전에 섭취하면 비오틴을 소모하려는 에너지가 유입되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오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

 

계란 노른자

 

당근

 

바나나

 

견과류(아몬드, 땅콩, 호두 등)

 

콩과 같은 여러 종류의 콩류

 

연어

 

버섯

 

여러 음식에서 비오틴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비타민 B 계열인 비오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비오틴은 모발 성장에 도움, 혈당 수치 조절, 피부와 손/발톱의 건강 관리 등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수 영양소인 만큼 부족하면 우리 몸에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평소에 비오틴이 부족하지 않게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재료에서 비오틴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으므로 여러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비오틴 부족 증상을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비오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더욱더 중요하고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영양소를 가지고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모두 안녕~

 

 

 

 

 

 

 

 

 

 

 

 

 

 

 

 

 

돈을 벌고자 하니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 돈이 필요하네

모두 다 무병돈마니장수 화이팅

See You 게인